실외, 실내 달리기 운동(러닝)을 위해 제일 먼저 준비해야 하는 장비가 바로 '러닝화'입니다. 이제 처음 러닝을 시작하기 위해 정보를 찾아보시는 분들이나, 러닝화에 딱히 신경을 쓰지 않으셨던 분들도 이 글을 통해 자신에게 잘 맞는 러닝화를 선택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1. 러닝화를 추천하는 이유
러닝화는 물론 러닝 즉, 달리기 운동을 하는데 있어서 제대로 된 자세 유지를 다른 운동화들에 비해 조금 더 도와주기 위한 전문적인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애초에 이름부터 운동화가 아닌 '러닝화'인 이유가 있습니다. 러닝화는 일반적인 운동화들에 비해 기본적으로 가볍습니다. 러닝이라는 운동을 하는데 있어서 발을 감싸는 신발이 무거우면 발을 차고 당기는 러닝의 기본 동작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무겁지 않은 발끝은 운동에 더없이 좋은 환경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러닝화는 일반적인 운동화 제품들에 비해 발의 앞꿈치, 아치, 뒷꿈치는 물론 발목까지 단단하게 잡아주어 신발을 신었지만, 내 발과 하나가 되어 움직이는 느낌으로 착 감겨주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제 주위에서도 그동안 편한 운동화를 고집하시다가 처음 러닝화를 경험해보신 이후엔 계속 러닝화만 신으시는 분들의 수가 꽤 되는것을 보면 러닝을 하는 본인에게 느껴지는 무언가가 있다는 뜻이겠죠?
2. 러닝화와 워킹화의 차이점
많은 분들이 러닝화와 워킹화의 차이점을 잘 모르시는 것 같아서 이 글을 빌어 정리를 좀 해두려고 합니다. 이 글이 발행되면 같은 질문을 하는 분들에게 이 글을 보여주면 될테니까요. 우선 이름에서부터 분명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러닝과 워킹 즉, 달리기에 특화된 신발과 걷기에 특화된 신발입니다.
두 제품에 차이는 달리기를 할 때의 신체의 움직임과 걷기를 할 때의 움직임의 차이를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우선 걷기운동을할 때 앞으로 차는 발이 지면에 가장 먼저 닿는 곳은 '뒷꿈치'입니다. 그리고 달리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이 지면에 닿아 체중을 지지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워킹화에 적용된 쿠션이 단단한 편입니다.
이러한 워킹화에 비해 러닝화는 발의 각 부분을 단단하게 잡아주는 역할을 하지만, 지면에 닿아있는 시간이 짧지만 강하게 박차고 나아가야하는 동작의 특성상 러닝화의 쿠션은 상대적으로 말랑합니다. 심지어 러닝화의 특정 제품의 경우 신발의 뒷꿈치 부분을 효과적으로 지지하기 위해 말랑하지만 넓게 제작하여 순간적으로 지면에 닿는 뒷꿈치의 흔들림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제품도 존재합니다. 이처럼 러닝화와 워킹화에 차이 때문에 자신이 하려는 운동에 맞는 신발을 선택해주셔야 한다는 점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3. 브랜드의 종류 및 순위
이번엔 러닝화를 판매하는 브랜드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대표적인 스포츠용품 브랜드인 나이키와 아디다스는 물론이고 언더아머, 뉴발란스, 아식스, 서코니, 호카, 브룩스 등등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생소한 브랜드들도 많습니다. 그만큼 많은 스포츠용품 브랜드들이 러닝화 판매에 진심이라는 뜻이겠죠. 이런 러닝화 춘추전국시대에 브랜드 순위를 또 정리해봐야겠죠?
3.1. 러닝화 브랜드 순위
1위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브랜드인 나이키입니다. 나이키가 러닝화 브랜드 1위를 차지하게 된 이유는 브랜드를 떠나서 제품의 성능 때문입니다. 각종 운동 선수들이 대표적인 스포츠브랜드의 제품을 많이 사용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장거리, 단거리 선수들 중 가장 좋은 성적을 갖고 있는 선수들 모두가 '나이키'의 러닝화를 착용했다는 것이 알려지고 그로 인해 올림픽 및 마라톤 위원회에서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들이 착용하는 러닝화로 인해 기량의 차이를 보이지 않기 위해 나이키 러닝화로 착용을 제한했을 정도기 때문입니다.
2위는 브룩스, 3위 뉴발란스, 4위 호카, 5위 서코니, 6위 아디다스, 7위로는 아식스가 랭크되어 있습니다. 이 브랜드의 순위는 판매량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각 브랜드별로 가장 많이 팔린 대표적인 제품이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러닝화 브랜드 1위에 랭크된 나이키의 제품은 [에어 줌 페가수스], 2위 브룩스의 제품은 [글리세린], 3위 뉴발란스는 [프레쉬폼 x 1080], 4위 호카는 본디7 BBLC, 5위 써코니의 [엔돌핀 프로], 6위 아디다스의 그 유명한 [울트라부스트 21], 마지막 7위 아식스의 [젤 님버스]입니다. 하지만 이 랭킹은 판매량을 기준으로 했다는 것을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각 브랜드별로 마케팅을 어떻게 했는지에 따라 자신의 몸에 잘 맞는지 신경쓰지 않고 구매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우리는 브랜드와 제품의 랭킹보다는 내 몸에 잘 맞는 제품이 어떤 것인지를 찾아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4. 사이즈 선택 방법
드디어 내 발에 딱 맞는 러닝화 선택 방법입니다. 모든 신발은 자신의 발 사이즈에 맞게 구매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신발을 생산하는 각 브랜드마다 동일한 사이즈라고 하더라도 실제로 신어보면 차이가 있는 것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실테니까요. 심지어 같은 브랜드라고 하더라도 제품마다 사이즈가 조금씩은 다르기 때문에 '이 제품은 좀 크게 나왔어요' 라는 구매평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내 발에 잘 맞는 러닝화를 고르는 가장 좋은 방법 즉, 사이즈를 선택하는 방법은 러닝화를 판매하는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여 직접 신어보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신어보지 않고 눈으로만 확인해야 하는 온라인으로 숫자로 적혀있는 사이즈만 보고 구매를 결정하면, 예상하시는 것처럼 내 발에 맞지 않는 러닝화를 착용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내 발을 제대로 잡아주지 못하는 러닝화 때문에 자칫 부상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러닝화를 포함한 신발만큼은 오프라인 매장에 꼭 방문하여 신어보신 후 구매하시기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5. 가성비 제품 정리
그럼에도 어떤 러닝화가 있는지 조차 모르고 있다면, 러닝화를 선택하기 위해 종류부터 고민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쉽게 구할 수 있는 최소한의, 그리고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러닝화의 종류를 나열해놓곘습니다. 제품을 실제로 검색해보신 후 온라인에서 구매평을 확인해보신 후에 디자인 및 성능 등을 판단하신 후 가장 마음에 드는 몇가지 제품을 골라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여 신어보신 후 구매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러닝화는 절대!! 디자인만 이쁘다고 구매하지 마세요!!
나이키 레전드 리액트2, 아식스 GT-2000 8, 아디다스 이큅먼트 10 EM, 뉴발란스 M680LK6, 스케처스 MAX CUSHIONNING Premier로 5개의 러닝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가격은 실제로 검색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중 최고가가 12만원입니다. 일반적인 브랜드 운동화와 비슷한 가격이니 러닝화를 구입한다고 비싼 것 아닐까? 라는 의구심은 과감하게 넣어두시면 되겠습니다.
6. 그리고...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분명히 운동을 위한 장비 (신발)을 고민하시는 분이실겁니다. 바로 직전에 가성비 러닝화라고 제품 몇개를 나열하기는 했지만, 제품을 적으면서도 걱정되는 것이 바로 신어보지 않고 가격이 저렴하다고 구매 버튼을 누르시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있습니다.
러닝을 포함한 운동은 내 몸의 건강을 시간과 노력으로 교환하는 행위입니다. 건강하기 위해 하는 운동을 충분한 숙고를 거치지 않고 결정한 러닝화 하나 때문에 다치게 되면, 그동안의 시간과 노력이 모두 허사가 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게 되니, 러닝화는 반드시 매장에 방문하여 직접 신어보신 후 구매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모두들 즐거운 운동 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걷기운동 - 방법, 효과, 속도, 시간, 칼로리까지 알아보자
'제대로 알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걷기운동 - 방법, 효과, 속도, 시간, 칼로리까지 알아보자 (0) | 2022.12.10 |
---|
댓글